Home > 부인과센터 > 갱년기
여성갱년기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떨어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월경이 없어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갑자기 식은 땀이 난다.
머리가 자주 아프고, 기억력이 떨어진다.
신경이 예민해져서 짜증이 난다.
이유없이 불안하다.
손발이 저리고 소변이 자주 마렵다.

이외에도 성교시 통증이 심해지고 갑자기 무기력해지며 우울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증상은 신체외부에서 나타나는 증상일 뿐이며 신체내부에서는 더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첫째, 심혈관계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혈관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동맥경화를 유발하기 쉬우므로 협심증이나 중풍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둘째,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뼈가 약해지기 시작하여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쉽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골절이 되기쉬워 모든 일상생활에 장애를 받게됩니다.

갱년기는 성(난소,여성)호르몬 검사로 난소의 기능을 조사하여 평가하고, 심혈관 및 골다공증을 진단하기 위하여 혈청지질 검사, 골밀도검사, 골지표검사를 합니다.
- 갱년기 상태및 일반 신체상태의 평가
- 대사이상의 평가
- 혈당, 요산, 간기능,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지질지표), 신장기능 등
- 내분비이상 평가
- 성선, 난소호르몬등 여성호르몬기능 평가
- 골밀도 검사 및 척추 X선 촬영
- 골지표 검사
- 골형성 및 골흡수 등을 판단하여 골다공증 치료를 하기
  위한 지표마련
- 유방검사
- 유방암의 위험도 조사
- 질 초음파검사
- 자궁내막의 상태평가
갱년기 치료의 목적은 증상자체의 치료는 물론 심혈관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균형있는 영양섭취와 적당한 칼슘섭취 , 적절하고 꾸준한 운동요법
주로 호르몬 대체요법과 칼슘제로 치료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D, 성장호르몬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골다공증이 심하거나 이러한 약제재에 부작용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해야합니다.

골다공증및 호르몬 부족 정도를 파악하고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의 상태를 평가한 후 치료를 시작하게 되며 치료직후 1~3개월은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면서 발생되는 여러 현상(자궁출혈, 유방통, 부종, 체중증가등)에 대한 상담을 위하여 내원하여야 합니다. 이후에는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자신의 문제점을 상담하고 의사의 지시대로 치료하고, 1년마다 골밀도와 유방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추적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상담문의 | 진료예약 |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