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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현상 극복으로 날씬한 몸매를
프라임06-09 12:27 | HIT : 1,403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먹고 다이어트를 시작만 하면 금세 살이 빠질거라 생각한다. 급한 마음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어떻게든 살을 빼려고 한다. 그러나 성급한 생각과 행동은 자신의 몸을 망가뜨리는 지름길인 동시에 다이어트 성공률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요요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어떻게하면 요요현상을 극복하고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을까?

우리몸의 지방세포는 일단 크기가 줄어든 다음에도 틈만있으면 원래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아주 강하다.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게 되면 요요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 특히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거나, 아예 단식을 하는 경우 몸 안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이 적어 체중은 금세 감소하지만 후에 다시 정상대로 식사를 하면 쉽게 살이 찌게 된다.

<알맞은 식사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이 요요현상을 막아>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거나 단식을 하게되면 우리 인체는 아주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식사량을 줄이기 전보다 작은 에너지로 몸을 움직이고 불필요한 사용은 하지 않으며 생명유지와 직접적으로 관계되지 않으면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으려 한다. 부족한 에너지는 생명과 관계가 없는 범위 내에서 몸속에 있는 영양소를 분해하여 보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러다 다시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면 언제 다시 그런 긴급한 상항이 생길지 모르므로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해서 몸 속에 저장한다. 그래서 살이 다시 찌게 되는 것이다.
오랫동안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 역시 요요를 부른다.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기초대사량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에너지 소비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진 상태에서 예전의 식사를 하면 지방을 저장시켜 지방세포의 크기를 늘린다. 그러나 알맞은 식사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면 몸은 지방만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살을 빼고 요요현상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천천히 살을 뺄 때보다 유지관리가 더 중요> 우선 장기 계획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살을 뺀다고하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매달 2~4kg씩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 2~4kg은 순수지방만을 뜻하는 것이며, 사람 몸에 있어서 엄청난 부피를 차지한다. 장기간의 다이어트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도중에 그만 두기 쉬우나, 일단 살을 빼고 나면, 빠졌던 몸무게의 증가가 적을 것이다.
살을 빼다 보면 몸무게가 정체되어 줄지 않는 시기가 있는데 이것은 몸이 줄어든 에너지량에 적응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 음식량을 줄이는 것은 요요현상을 더 빨리 부르는 길이 되고, 또 음식량을 줄이는 것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시 음식량을 줄이기보다는 운동프로그램을 다시 한 번 점검하여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운동으로 소비 칼로리를 늘려 주면 그만큼 몸무게가 다시 줄기 시작할 것이다.
더불어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여 살을 빼는 동안 몸은 이미 적은 식사량으로도 견딜 수 있도록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있다. 즉, 몸이 에너지를 아껴 쓰는 것이다. 만약 몸무게를 줄였다고 해서 바로 종전의 식생활로 돌아가면 살을 빼는데 걸린 시간보다 더 빠른 시간 안에 두 배의 살이 찌게 됩니다. 적어도 1~2개월 이상은 살을 뺄 때의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목표 몸무게에 도달했다고 즉시 살빼기를 중단하는 것은 공들인 탑을 무너뜨리겠다는 말과 같다. 몸무게가 빠진 후의 유지, 관리는 자신의 몸에 정성을 들이는 단계이므로 더욱 어렵다. 목표달성을 했다고 해서 바로 그전의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되돌아간다면 다시 살을 빼야하나?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살을 빼는 것보다 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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