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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는 한 살 더 먹어도 ... '피부 나이' 는 더 먹지 말자 !
프라임01-24 10:22 | HIT : 1,347
올해도 어김없이 새해가 찾아왔다.
과학의 진보와 의학 기술의 발달 덕분에 이제 '나이 듦' 은 시간의‘나이테’ 에 불과하다.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웰빙'과 더불어 아름답고 건강하게 나이 들자는‘웰-에이징(well-ageing)’ 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에 따라 동안(童顔)이 대세(大勢)이다.

세월을 거슬러 다시 젊어질 수는 없겠지만 피부 노화가 어떻게, 왜 일어나는지를 이해하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피부노화 예방법을 활용한다면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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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 노화 ◑◐

피부 노화는 크게 내인성 피부 노화와 외인성 피부 노화로 나눌 수 있다.
내인성 피부 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하는 자연적인 노화 현상으로 태어나면서부터 유전적으로 결정되어져 있다고 믿어지며, 활성산소가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내인성 노화의 경우 피부에 나타나는 변화는 잔주름, 피부 건조, 탄력 감소 등으로 나이가 들면서 피부 두께가 얇아짐에 따라 방어 기능의 약화로 외부 자극으로부터 쉽게 손상을 받게 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피지분비의 감소로 나타나게 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폐경 후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 주름이 증가하고 피부의 노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외인성 피부 노화는 자외선, 오염, 혹한 날씨, 담배 연기 등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노화 현상으로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가 대표적이다.
광노화는 얼굴과 목덜미, 손등 등 햇볕에 주로 노출되는 부위에서 많이 나타나며 굵고 깊은 주름, 피부 탄력의 감소, 색소 침착증 등을 비롯하여 피부암 발생도 증가한다.

내인성 피부 노화는 유전적으로 전해져오는 자연적인 노화 현상으로 실제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외인성 피부 노화는 자외선 등 외부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 등 개인적 노력에 따라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의 80%가 18세 이전에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어렸을 때부터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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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 건조 ◑◐

나이가 들면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얼굴, 손, 몸을 씻은 후 즉시 피부 보습제를 발라 수분 손실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데 얼마 전 한참 유명세를 탔던 ‘3초 보습법’ 과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의 항산화제는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물질인 활성 산소를 없앰으로써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부에 사용할 경우 비타민 C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 촉진 효과가 있으나 비타민 C 자체가 쉽게 분해되는 단점이 있어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밖에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은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노화를 예방하는 기본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수면 중에는 피부에 영양분과 산소가 많이 공급되고 노폐물이 이동되는 등 피부 활동이 활발해지므로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한편, 알코올의 과잉 섭취는 피부 수분 손실을 증가시키고 담배를 피우면 피부 노화가 촉진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과음을 피하고 금연하는 것이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아주 작은 건강한 생활 습관이 훗날 큰 차이를 가져온다.
새해에 나이는 한 살 더 먹더라도 피부 나이는 더 이상 먹지 않도록 '피부나이 1/2살 어려지는 새해 습관 7가지' 를 새해다짐으로 삼아 실천에 옮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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